한국생물공학회 전체메뉴

닫기

정보마당

바이오의 산업화와 대중화, 기술혁신을 이끌며
국제화를 선도하는 한국생물공학회입니다.

회원동정


글보기
이상엽 특훈교수 (KAIST)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5-07 조회 1111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시스템 대사공학 선도 이상엽 KAIST교수, 동양인 첫 찰스 스콧상 | 연합뉴스

한국생물공학회 평의원이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화학공학과 이상엽 특훈교수님이 영국 왕립학회(Royal Society) 외국인 회원으로 선임되었습니다.

이로써 이상엽 교수님은 세계 3대 아카데미인 미국공학한림원, 미국국립과학원, 영국왕립학회 회원으로 동시에 이름을 올린 국내 유일한 과학자가 되었습니다.


영국 왕립학회는 1660년 영국 런던에서 설립된 세계 최고 권위 학술단체로 아이작 뉴턴, 찰스 다윈,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등 저명한 과학자들이 회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까지 280여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였고 매년 '자연 지식의 개선에 심대한 기여'를 한 전 세계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영 연방 소속은 최대 52명, 외국인은 최대 10명까지 회원으로 선발합니다.

시스템 대사공학의 선구자로 알려진 이상엽 교수님은 미생물 세포 공장 개발을 위한 전략과 방법에 관한 다양한 원천기술들을 개발하였고 이를 이용해 가솔린, 디젤, 생분해성 플라스틱, 천연 활성물질 등 다수의 제품을 최고 수준의 효율로 생산하는 데 성공했으며 바이오 플라스틱의 원료인 숙신산과 빨간색 식용 색소인 카르민산도 개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