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물공학회 전체메뉴

닫기

학술행사

바이오의 산업화와 대중화, 기술혁신을 이끌며
국제화를 선도하는 한국생물공학회입니다.

생물화공심포지움

안녕하십니까 2024년도 한국화학공학회 생물화공부문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고려대학교 오민규입니다.



1988년에 시작된 한국화학공학회 생물화공부문위원회가 어느덧 80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생물화공심포지엄은 생물화학공학 분야에서 떠오르는 주제에 대해 학문적 성과 확산 및 산학연 연구자들의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본 심포지엄이 생물공학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지속적으로 번창해 나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번 생물화공심포지엄은 ‘초격차 기술 대응을 위한 생물공학: 첨단바이오와 국가전략기술’이라는 제목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기술패권주의가 점점 가시화되고 있는 이 시기에 우리 정부도 국가적으로 주요한 기술을 빠른 시간 안에 발전시킴으로써 기술적 경제적 종속을 막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12대 국가전략기술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국가전략기술 육성법을 제정하여 지난 9월부터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생물공학분야 국가전략기술로는 첨단바이오가, 중점 세부 기술로는 합성생물학, 유전자-세포치료제, 감염병 백신-치료제, 바이오의료데이터 분석활용 등이 선정된 바 있습니다. 본 심포지엄에서는 생물공학 분야 전문가들이 국가전략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타 중점 기술과 협력을 통해 초격차 기술을 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획하였습니다.



2024년 2월 26일~27일간 홍천 비발디파크에서 개최되는 제 80회 생물화공심포지엄에 많이 참여하셔서 24년 겨울의 끝자락을 즐기시면서 국가전략기술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의견 나누는 시간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화학공학회 생물화공부문위원회 위원장 오민규 올림